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키조개 정보화마을

키조개 정보화마을
주소
안양면 수문용곡로 107
전화
061-862-6644
추천
3
이용시간
상시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장흥의 연안 중에서 유일한 수문해수욕장과 근접해 있으며 전남 서남해안에서 갯벌보전지구로 지정될 만큼 우수한 바다생태계를 지닌 마을입니다. 매년 5월에는 키조개축제가 열려 겟벌체험 외에도 많은 볼거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을은 장흥의 연안 중에서 유일하게 해수욕장을 가진 곳 일뿐만 아니라 전국의 서남해안에서 갯벌보전지구로 지정될 만큼 바다생태계가 우수한 수문연안과 여다지 갯벌, 철쭉으로 유명한 삼비산 등 무한한 관광자원이 산재되어 있어 장흥군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잠재력을 가진 곳입니다.

매년 5월 수문항에서는 장흥키조개축제가 열려 군민 열린 음악회 및 초청가수공연, 모듬북 난타공연, 종려거리 건강달리기 대회, 참가자 즉석노래자랑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5일간 개최되고 있습니다.

현재 장흥-광주 직선화 도로개설, 목포-장흥-광양간 고속도로 개설, 목포-장흥-보성간 경전선 철도개설 계획이 2011까지 완료될 예정으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접근성 제고 및 도시세력권의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우리마을의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산물로는 어머니 품같이 포근한 득량만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키조개, 피조개, 새조개, 바지락과 특용작물로는 쪽파, 감자, 벌꿀 등이 있습니다. 특히, 키조개는 단백질이 많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이 많고 동맥경화와 빈혈예방에 좋아 높은 가격으로 일본에 수출을 하며 수산자원 보전지구로 지정된 우리마을의 청정해역과 바다생태계의 보고인 넓은 갯벌은 키조개 생산의 최적지입니다.

우리 장흥키조개마을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고품질의 키조개를 생산하여 여러분들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체험 시기 : 4 ~ 10월
▣ 체험 장소 : 장흥군 안양면 수문리 앞바다
▣ 체험 대상 :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체험 내용 : 갯벌 체험
- 바지락, 고동 등 갯벌 체험
- 장화, 바구니, 호미 등 체험장비 제공



▣ 장흥키조개마을 정보센터는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하여 정보화 수준을 높이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곳입니다.


▣ 정보화센터 소개
마을정보센터는 마을주민의 정보화마을교육 및 컴퓨터활용교육을 위한 장소로써 주민 정보화 수준을 높이고 나아가 스스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얻고 활용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공간에서 원활한 정보교류를 위한 능력을 높이고 새로운 정보환경 조성 및 지역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정보화의 효과를 체험하여 세대간 계층간 정보격차를 해소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교육내용
마을정보센터에서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기초부터 시작하여 인터넷 활용기법Windows, 홈페이지 제작, 그리고 지역특산물 판매 관련 지식 습득을 위한 전자상거래 활용 기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주민 여러분들의 정보화교육을 담당할 계획입니다.


▣ 이용안내
- 이용대상 : 관내주민
- 이용시간 : 09:00 ~ 18:00 (토요일 13:00)



▣ 키조개 까기 및 썰기 체험
단백질이 풍부한 키조개를 직접 까서 썰어서 맛을 보고 느껴 보세요.체험행사시 가장 잘 썰어낸 우수 작품을 선발하여 선물을 드립니다.
본 체험은 키조개까기, 썰기, 모양내기이며 기타 부대 행사는 키조개 축제와 연계하여 진행됩니다. 우천시에는 손질되지 않은 키조개를 선물로 드립니다.

안양면 수문용곡로 107

최종업데이트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