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산면 내안리

부산면 내안리
주소
장흥 군 부산면 내안리 내동마을
전화
--
추천
5
이용시간
상시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김녹촌 ‘연’, 김녹촌 생가)

김녹촌의 본명은 준경(浚璟)으로 1927년 장흥 군 부산면 내안리 내동마을에서 태어났다. 광주사범 심상과 5년을 졸업하고, 문교부 시행 중·고등학교 준교사 자격 검정고시(국어과)에 합 격하여 장흥의 부산초등학교 교사로 출발하여 45 년간 교직에 종사하다가 경주군 현곡초등학교 교 장으로 정년하였다.

196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연」이 당 선되어 문단에 나온 이후, 도시와 산촌학교에 재직 하는 동안 이 땅의 아동들에게 글쓰기 지도와 아동 문학작품 쓰기에 힘써 왔다. 한국의 아동문학 수준향상과 저변확대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문단의 권위 있는 세종아동문학상(1977), 대구시문화상(1987), 대한민국 동요대상(1996)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동시집 『꽃을 먹는 토끼』 『한 송이 민 들레야』 『쌍안경 속의 수평선』 등 10권과 시쓰기 이론서인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 게』와 수필집 『토함산 노랑제비꽃』과 어린이 문집20여권이 있다.
그의 작품은 의젓한 마음으로 우리들 둘레에 있는 온갖 것을 노 래하고 있으며, 동시에 한 널따란 길을 가지고 그 길로 걸어가고 있 는 것이며, 싱싱하고 푸근하게 어린아이들의 세계를 노래하는 작가 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회장, 한국작가회의 고문으로 어린 이와 교사들에게 동시·동화·창작을 강의하며 주옥같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그를 문단으로 끌어낸 작품 「연」의 무대가 내동마을 앞 어귀로 그곳에 작품의 전문과 작품 설명문이 서 있다.
김녹촌 선생은 2012년 6월 28일 숙환으로 향년 85세의 일기로 별세하셨다 .

아동문학가 김녹촌의 동시
「연」의 작품무대 -부산면 내안리 내동마을

김녹촌의 생가가 있는 부산면 내안리 내동마을은 그의 196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동시부문 당선작인 「연」의 작품무대이다.
그는 어려서 마을 모시밭이나 보리밭에서 연을 날리며 자라왔는 데, 경상북도 의성군 남부초등학교에 근무할 때, 그 지방 어린이들 이 연을 많이 날리는 것을 보고, 문득 고향산천과 어린시절이 생각 나 「연」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때는 6·25 전쟁 후의 경제난과 주택난으로 말미암아 어린이 들은 헐벗고 굶주리는 가난 속에서 천대받으며 자라야 했다.
그러나 불타는 생명력을 지닌 어린이들의 모습을, 겨울 하늘을 휘젓고 돌아다니는 생동감 넘치는 연의 이미지에 의탁해 형상화한 것이 이 작품인데, 때마침 미국의 우주인 암스트롱이 로켓을 타고 달나라에 갔다온 이야기도 작품 속에 곁들여져 있어, 어린이들의 꿈을 한없이 꿈틀거리게 하고 부풀게 하는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 고 있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종업데이트
202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