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초원과 철쭉 능선으로 빛나는제왕의 강인함이 느껴지는 산 제암산

항공VR 보기

임금의 바위산이라는 의미의 제암산은 임금 제(帝)자 모양의 3층 형태로 높이 30m 정도되는 바위가 우뚝 솟아 있다. 수십명이 한자리에 앉을 수 있는 이 정상의 바위를 향해 주변의 바위와 봉우리들이 공손히 절을 하고 있는 형상이어서 임금바위(제암)이라고 부르며 이 산을 제암산이라 한다고 전해진다.

제암산의 볼거리는 뭐니 뭐니 해도 정남진의 따뜻한 훈풍에 힘입어 4월 하순부터 5월 중순까지 피어오르는 화려한 진분홍빛 자생 철쭉이다. 사자산 하단부에서 시작되는 자생의 철쭉은 사자산 등성이와 곰재, 제암산 정상을 지나 장동면 큰 산에 이르기까지 총 6km 길이에 폭이 넓게는 200m에서 적게는 50m에 이르고 있다. 그중에서 사자산 ~ 간재3거리 ~ 곰재를 잇는 능선이 제암산의 가장 유명한 남도제일의 철쭉군락지이며 매년 5월이면 철쭉이 온산을 붉게 장식하면 철쭉제가 열린다.

철쭉제 관련 문의전화 : 061-860-0380 / 등산로 관련 문의전화 : 061-860-0424

제암산 철쭉제 자세히 보기

한 폭의 그림 같은 산을 오르다

제암산 산행 코스는 다양하다. 가장 인기 높은 코스는 장흥읍 신기마을 주차장을 기점으로 한 원점회귀형 코스와 보성군 웅치면 제암산자연휴양림을 기점으로 한 바퀴 돌아내려 오는 원점회귀형 코스, 그리고 장동면 감나무재에서 출발해 작은산 ~ 큰산 ~ 제암산 정산 ~ 곰재 ~ 사자산으로 이어지는 장거리 종주 코스가 있다. 종주 코스는 장동면 감나무재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잡목 숲에 가려 한동안 답답하게 느껴지다가 작은산(689m) 직전의 망바위에 닿으면서 사방이 시원스럽게 펼쳐지며 제암산 정상과 주변 산세가 한눈에 들어온다.

작은 산부터 시루봉까지는 철쭉군락으로, 곰재 일원이 잘 다듬어 놓은 철쭉밭이라면 이곳은 자연미 넘치는 철쭉밭이다. 시루봉과 불망비(‘95년 10월 1일 호남정맥을 종주하던중 이곳에서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은 산악인 권중웅씨)를 지나면서 암릉이 이어지고 다시 제암산의 웅장한 산세가 다가온다.

우뚝 솟구친 정상은 과연 ‘임금바위’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모습이고, 그 양옆의 능선도 힘차게 뻗어 내린다. 제암산 정상은 다가설수록 더욱 높고 힘차게 솟구치고 주변에는 기묘한 형상의 바위가 심심찮게 나타나 지루함을 덜어준다. 정상은 제암단이라 하여 예부터 기우제를 지내던 곳으로 보성과 장흥뿐만 아니라 고흥, 강진, 영암, 멀리 광주 무등산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호남정맥의 전망대라고 할 수 있다.

곰재를 지나면서 철쭉능선이 시작된다. 철쭉 군란지는 능선날등을 중심으로 양쪽 사면에 넓고 길게 형성돼 있다. 예전에는 잡목이 우거져 온몸이 긁히는 등 애를 먹었으나 몇해 전부터 매년 잡목 제거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철쭉나무만 군락을 이루고 있고 나무 사이로 등산로가 잘 나 있다. 곰재에서 사자산쪽으로 향하노라면 마치 간재에 닿는다. 간재에서 오른쪽 산길(서쪽)로 내려서면 장흥읍 신기마을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임도와 만난다. 임도 중간중간 계곡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나있다. 간재에서 계속 능선길을 따르면 사자산 정상으로 이어진다.

장흥 제암산 주차장 기점코스는, 곰재 ~ 정상 ~ 형제바위 ~ 주차장 코스가 적당하다. 물론 간재 또는 사자산까지 잡으려면 형제바위 능선을 거쳐 정상에 오른 다음 곰재 ~ 간재로 내려서는 것이 바람직하다.

웅치면 제암산자연휴양림 원점회귀형 코스는 계곡을 타고 곰재를 거쳐 정상에 오른 다음 능선을 타고 관리사무소로 내려오는 코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곰재에서 오른쪽(북쪽)방향은 제암산, 왼쪽(남쪽) 방향은 곰재 ~ 사자산 방향이다.

산행코스

  • 코스1 : 주차장 → 곰재 → 돌탑봉 → 정상(3.1km / 1시간 30분 소요)
  • 코스2 : 주차장 → 간재 → 철쭉군락지 → 곰재 → 돌탑봉 → 정상(5.8km / 2시간 40분 소요)
  • 코스3 : 주차장 → 형제바위 → 돌탑봉 → 정상(2.4km / 1시간 20분 소요)
  • 코스4 : 감나무재 → 제암산정상 → 곰재 → 간재 → 사자산 → 패러글라이딩장 → 안양면기산리(11.7km / 7시간 소요)
  • 코스5 : 제암산휴양림주차장 → 곰재 → 정상(2.0km / 1시간20분 소요)
갈대가 장관을 이루는 제암산을 산행하는사람들

홍보영상

버스길찾기 검색

위치 및 주변정보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금산신기길 131

제암산 철쭉, 제암산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최종업데이트
2023.11.15